월간 <네트워커> - 정보화에 대한 다른 시각
34호 신간소개
내가 춤출 수 없다면 혁명이 아니다! 외

네트워커  
조회수: 5145 / 추천: 69
내가 춤출 수 없다면 혁명이 아니다!
최세진 지음 / 메이데이 펴냄 / 2006.05


오랫동안 노동운동과 정보운동의 현장에 있다가 남미의 혁명을 보겠다며 훌쩍 떠난 한 활동가가 책을 펴냈다. 부제는 “감춰진 것들과 좌파의 상상력”. 혁명은 어떤 특별한 순간이 아니라 일상 속에 지속되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희생과 결의보다는 즐거움과 상상력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한다. 게임, SF, 예술가, 역사, 인터넷 등의 일상 속에서 ‘좌파의 상상력’이 펼쳐진다.





인체 시장 - 생명공학시대 인체조직의 상품화를 파헤친다
도로시 넬킨, 로리 앤드루스 지음, 김명진, 김병수 옮김 / 궁리 펴냄 / 2006.


황우석 사건 중에서 난자 매매의 문제는 ‘사소한’ 윤리적 문제로 치부되었을 뿐이다. 그러나 문제는 단순하지 않다.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혈액, 골수, 피부, 정액 등을 채취하고, 그것들로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로 특허를 낸다면? 신체조직, 생체정보, 유전자정보 등은 이제 상품으로 간주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몸을 바라보는 과학적 관점과 사회적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책.



기술혁신과 과학기술정책
송위진 지음 / 르네상스 펴냄 / 2006.04


기술혁신과 과학기술정책을 사회과학의 시각에서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논의와 함께 관련된 몇 가지 핵심 사례 연구를 함께 다룬 책. 디지털 혁명과 기술혁신 패턴의 변화와 관련해서 인터넷의 확산이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정보통신산업의 구조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 과학기술과 관련된 의사 결정 구조의 변화와 시민의 참여의 문제 등을 다뤘다.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