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네트워커> - 정보화에 대한 다른 시각
33호 불여우잡기
당신이 귀차니스트라면 불여우와 함께!

달군 / 진보네트워크센터  
조회수: 7253 / 추천: 71
불여우의 확장기능들은 귀차니스트들에게 정말 편리합니다. 물론 불여우를 깔고, 확장기능을 찾고, 설치하고 설정하는 꽤나 귀찮은 짓을 해야지만 귀찮음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은 아이러니죠. 하지만 한번 설치하면 늘상 하는 웹서핑을 좀더 귀차니즘의 자세에 적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소개한 탭믹스나 ie탭 역시 그런 역할을 하는 기능이기도 하죠.

All-in-One Gestures

올인원제스쳐야 말로 당신이 진정한 귀차니스트라면 정말 환영할 만한 확장입니다. 이 확장은 웹서핑중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좀더 간단하게 축약해 주는 기능입니다. 단축키도 귀찮은 사람은 마우스를 아주 조금만 움직여서 똑같은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웹페이지를 보다가 뒤로 가고 싶으면 마우스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살짝 끌어주기(드레그)만 하면 되고 새로고침을 하려면 마우스를 위아래로 한번 드레그하면 되는 식이죠. 물론 어떻에 움직이는 것이 어떤 기능을 대신할 것인가는 자신의 편의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한데 자신이 많이 쓰는 동작을 그려 넣어 설정하면 됩니다.
먼저 올인원제스쳐를 설치한 후 불여우를 재시작하고 상단 메뉴에서 '도구>확장기능'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확장 목록 중 올인원제스쳐를 찾아 클릭해 선택한후 패널 아래 [설정]버튼을 누르면 [그림1]과 같은 창이 뜹니다.
그림1
보통 이 설정 그대로 사용하면 제일 편리하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보통은 [그림1] 화면에 있는 설정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것 몇 가지만 외워 두면 되지요. 그래도 독자적으로 바꿔 보고 싶다면 바꾸고 싶은 동작을 선택한후 [동작 고치기]를 누릅니다.
그림2
그럼 장 아래쪽에 동작입력이라는 칸과 [동작 그리기]라는 버튼이 나옵니다. 키보드로 방향을 입력해 넣어서 설정할 수도 있고 위의 [그림2]처럼 동작 그리기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흰 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원하는 동작을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설정이 저장됩니다.
그림3
페이지를 앞으로/뒤로 갈 때는 마우스로 드래그 하는 것보다 그림 3처럼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고 왼쪽 버튼 누르면 뒤로, 마우스 왼쪽버튼 누른 다음 오른쪽버튼을 누르면 앞으로 가는 기본설정을 활용하는 것이 한결 더 귀찮지 않습니다. -_-;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곳:
http://update.mozilla.or.kr/addons/?p=130&application=firefox&addonType=extension

FastDic 0.2.5

서핑 중에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 사전을 바로 펼쳐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물론 IE로도 사전 사이트에 접속해서 단어를 찾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Fast DIc을 불여우에 붙이면 모르는 단어를 클릭만 해도 단어의 뜻이 팝업으로 뜨게 할 수 있습니다. 영문사이트를 볼 때 아주 편리한 기능이죠. 확장기능 사이트에 가서 Fast Dic을 설치한 후에 [그림4]처럼 설정하면 간단하게 사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4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곳:
http://update.mozilla.or.kr/addons/?p=195&application=firefox&addonType=extension

FoxyTunes 1.2.5

인터넷을 하거나 컴퓨터로 다른 작업을 할 때 음악을 들으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웹서핑을 하다가 듣던 노래를 변경하거나 소리를 줄이거나 잠시 중단 시킬 때 우리는 웹브라우저 대신 미디어 플레이어 창을 띄우고, 하고 싶은 작업을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폭시튠즈를 불여우에 붙여놓으면 브라우저 하단 상태바에 미디어 플레이어를 대신하는 버튼들이 생깁니다. [그림5]를 참고하세요.
그림5
위 그림처럼 브라우저 하단에 생긴 버튼들 중 음표모양을 누르면 [그림6]과 같은 메뉴판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자신이 가장 자주 쓰는 재생기를 선택해두면 됩니다.
그림6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곳:
http://update.mozilla.or.kr/addons/index.php?s=tunes&addonType=extension&application=firefox&version=all

이외에도 많은 편리한 확장들이 있습니다. 할당된 지면이 너무 부족해서 상세하게 소개하기가 어렵네요. 다음번에는 서핑할 때 눈이 즐거워지는 기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추천하기